여행/초딩의 미국 캐나다 여행

미주 우주 로켓의 어머니, NASA 휴스턴 NASA Johnson Space Center

하이유에스코리아 2024. 8. 31. 20:20
반응형

#휴스턴나사 #휴스턴가볼만한곳 #휴스턴여행#NASA #Johnsonspacecenter #Houston #spacecenter #Tramtour

새턴 5호 모듈


휴스턴 우주센터, 건강 박물관
 
 우리는 숙소에서 출발하고 약 20분을 달려서 휴스턴 우주 센터에도착했다. 이곳에서 우리는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10시에 시작하고,나머지는 9시에 시작하는 것을 몰라서 줄만 30분 넘게 섰다. 그래도나는 형이랑 이야기를 실컷 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
 
 우리는 그 센터의 팜플렛으로 추천 관람코스를 봐서 그것에 나오는데로 문이 열리자마자 NASA 트램 투어를 하는 곳으로 갔다. 우리는먼저 트램에 앉는 것으로 시작했다. 일단 우리는 트램을 타고 얼마동안 움직이다가 한 연구소에서 잠시 내렸다. 
 
 나는 이곳에서 실제 우주로봇 및 로켓 연구소를 유리창 너머로 보아서 엄청 재미있었다. 게다가 새로운 탑승모듈을 개발하는 곳도 있었는데, 그 모듈의 이름은오리온(ORION)으로, 이름을 듣자 왠지 초코파이가 먹고 싶었다. 이것 말고도 우주 작업용 휴머노이드형 로봇과 똑같은 우주 작업용 휴머노이드형 로봇인 로보넛 2도 있어서 무척 흥이 났다.
 
 다음 목적지 전시관에는 실제 새턴 5호의 모듈이 무려 4단으로 이루어져 전시되어 있었다. 1단, 2단, 3단은 추진 모듈, 마지막으로 4단이 임무 수행 모듈인 형태였다. 그리고 아폴로 7호의 탑승 우주비행사의 사진도 있었다. 그런데 인원은 고작 3명이라고 해서 신기했다. 3명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2명이 탐사를 하면, 1명이 남아서 조종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곳에는 아폴로 1호부터 17호까지의 정보도 있었다. 형의 말로는 아폴로는 고작 9개의 호만 성공했다고 해서 놀라웠다.우리는 이제 트램을 타고 건물로 돌아왔다. 우리는 운명 극장(Destiny Theater)이라는 관에서 ‘스카이 랩 에어 락 모듈’(SkylabAirlock Module) 모형 속으로 들어가서 샤워, 식사 및 활동을 하는마네킹들을 봤다. 
 
 마치 진짜 우주선에 들어온 것만 같았다. 그리고달 탐사 장면 모형도 보고, 월석연구 장면 모형도 봤다. 나는 월석 연구 장면 모형을 보니 월석은 밀봉한 유리 상자에 넣고 상자의 내부와연결된 고무 장갑을 끼고 연구한다는 것을 배웠다. 월석도 만져 봤다. 나는 그 월석이 마치 지구의 돌 같았다.독립 광장(Independence Plaza)이라는 관에 가서 우주왕복선을태운 여객기를 봤다. 
 
 자세히 보니 태워주고 있는 여객기는 실제 사용했던 진짜이고, 우주왕복선은 모형이었다. 그런데 여객기와 우주왕복선 모형 속에 작지만 박물관 비슷한 곳이 있어서 들어가 봤다. 그박물관 안에는 풍향실험 모형도 있었고, 우주왕복선과 그것을 태우는여객기의 도킹 시뮬레이션도 있었다. 나는 여객기의 도킹 시뮬레이션이 제법 재미있었다. 
 
 그리고 우주복과 비행기 조종석 내부 모형, 그리고 우주복 등 등 여러 가지들이 있었다.우리는 이 박물관에서 나와서 아이들 공간에 가서 우주정거장에서도킹 시뮬레이션도 했다. 이 시뮬레이션을 해 보니 속도와 조준을 엄청 잘 해야 되었다. 나는 이것도 평범한 사람용 시뮬레이션이여서 진짜 도킹은 얼마나 힘들지 상상이 되지 않았다. 그리고 우주 센터 극장(Space Center Theater)이라는 곳에 가서 우주선 속의 우주비행사들의 생활을 정리해 놓은 짧은 영화를 시청하였다.
 
 다음으로 우리는 국제 우주 정거장(Internationl Space Station)관에 가서 우주복과 로켓 발사 영상도 보고, 화성에서 온 돌도 만져봤다. 이번에도 돌이 지구의 돌 같았다. 또 화성의 기후도 알아봤다.그곳에서 보니, 화성은 낮에는 영상 1도, 밤에는 영하 99도가 되기때문에 매우 추울 것 같았다. 

실제 개발중인 로보넛 2


 나는 이곳에 있는 미지의 우주과학을구경하니 정말 신기하고 즐거웠다.약 1시간을 이동해서 인체 박물관에 갔다. 이 박물관은 인체형 체험 등을 주로 갖춘 곳 이여서 다루는 것들은 심장, 눈, 뼈,뇌, 귀, 소리, DNA,태아, 내장등이었다. 그리고 머리를 많이써야 풀 수 있는 두뇌게임, 귀와 관련된 소리를 그래픽 형태로 바꾸는 기계, 소리를 진동으로 바꾸는 의자 같은 것들을 체험하였다. 나는 NASA보다 여기가 더 재미있었다. 왜냐하면 NASA는온갖 신기한 것들을 볼 수 있었지만, 재미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여객기와 우주왕복선 도킹 시뮬레이션



 Address: 2101 E NASA Pkwy, Houston, TX 77058
 NASA Johnson Space Center  $34.95

소리를 진동으로 바꾸는 의자 체험



NASA의 휴스턴 시설, 정식 명칭은 존슨 우주센터(Johnson Space Center, JSC),는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 위치한 NASA의 주요 우주 탐사 및 연구 기관 중 하나입니다. 존슨 우주센터는 인간 우주 비행 프로그램의 중심지로, 아폴로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역사적인 우주 임무가 이곳에서 관리되고 운영되었습니다.

주요 특징과 활동


1.우주 비행 임무 관리:

존슨 우주센터는 아폴로, 스카이랩, 스페이스 셔틀, 국제우주정거장(ISS) 등 여러 우주 비행 프로그램의 임무를 관리해왔습니다. 특히,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할 때의 "휴스턴, 문제가 생겼습니다(Houston, we have a problem)"라는 유명한 통신이 이곳에서 이루어졌습니다.


2.미션 컨트롤 센터(Mission Control Center):

이곳은 우주 비행 중인 우주선과의 통신 및 임무 관리를 담당하는 곳입니다. 현재도 국제우주정거장의 임무를 관리하며, 우주비행사들의 안전과 임무 성공을 위해 24시간 운영됩니다.


3.우주비행사 훈련:

존슨 우주센터는 우주비행사들이 우주 임무에 대비해 훈련을 받는 곳입니다. 여기에는 가상 현실 훈련, 무중력 상태 모사, 그리고 실제 우주선 모형에서의 훈련이 포함됩니다.


4.Orion 프로그램:

존슨 우주센터는 NASA의 차세대 유인 우주선인 오리온(Orion) 프로그램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오리온은 화성과 그 너머로의 탐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방문객을 위한 정보


1.Space Center Houston:
존슨 우주센터의 방문자 센터로, 일반인들에게 NASA의 활동과 우주 탐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전시 및 박물관:
다양한 우주선 모형, 우주비행사 장비, 그리고 우주 탐사에 관한 전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폴로 17호의 사령선과 같은 실제 우주선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3.Tram Tour:
이 투어는 방문객이 실제 존슨 우주센터 내부를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미션 컨트롤 센터와 우주비행사 훈련 시설을 포함한 여러 중요한 장소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프레젠테이션:

우주비행사나 NASA 직원들이 직접 우주 탐사에 관한 이야기와 경험을 공유하는 라이브 프레젠테이션도 진행됩니다.


4.우주 탐사 시뮬레이션:
방문객들은 가상 현실(VR)이나 시뮬레이터를 통해 우주비행사가 되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