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초딩의 미국 캐나다 여행

심해의 호텔, 잠수함 포틀랜드 1 : 미국 오리건 과학박물관 OMSI

하이유에스코리아 2024. 10. 9. 06:22

심해의 호텔, 잠수함 포틀랜드 1 : 오리건 과학박물관 OMSI

오리건 과학 산업 박물관의 잠수함 투어

#오리건 #과학박물관 #OMSI #포틀랜드 #미국여행

오늘의 식사 메뉴 중에 특별하게 토스트의 빵 사이에 넣어서 먹을 수 있는 달걀이 있었다. 식사를 마친 뒤, 어제 다 못 썼던 일기를 조 금 쓰고, 오전 10시 30분에 숙소에서 출발하였다. 가는 동안 일기를 마무리하고 남는 시간동안 게임을 하였다. 이곳은 부가가치세(파는 물건에 붙이는 세금)가 없어서 물건을 싸 게 살 수 있다.

그래서 우드번 아웃렛이라는 매장에 들렀다. 이곳에 서 우리는 나를 위해 운동화와 샌들, 형을 위해서는 샌들, 우리 모두 를 위해서 비타민과 오메가 3을 샀다. 그리고 나는 간식으로 아이스 크림이 속에 있고, 겉에 맛을 넣은 간 얼음들을 넣은 슬러시 아이스 크림도 먹었다. 우리는 오후 2시 30분에 오리건 과학 산업 박물관에 도착했다.

먼저 점심시간이어서 점심으로 사과와 오렌지, 컵라면을 먹고 박물관 투어를 시작했다. 제일 처음 간 투어는 USS 블루백 잠수함 투어였다. 이 투어는 옛날에 사용했던 실제 잠수함의 내부를 둘러보는 것이었 다. 그런데 이 잠수함은 우리가 겉으로 봐도 엄청 크지만 제일 큰 잠 수함의 1/3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가이드에게서 듣고 놀랐다.

그래서 제일 큰 잠수함은 얼마나 큰지 상상이 되지 않았었다. 안에는 내부도의 그림과 조타실 같은 곳이 있었는데, 조타실은 피로 뒤덮인 것처럼 붉은색 조명이 있어서 은근 무서웠다. 또 다음으로는 마 크 14라는 어뢰가 있는 곳에 갔다. 아버지의 설명으로는 미사일과 달리 어뢰는 프로펠러 추진이어서 느려서 요격되기 쉽고, 미사일과 달리 내 부에 물이 들어오면 안 되어서 발사구가 따로 있기도 하다고 한다. 그리고 3층에 있는 침실과 생활실도 보고 주방과 식당에 갔다. 그 런데 설명을 들어보니, 이곳의 식사는 제법 좋았었다고 해서 돈만 있 다면 잠수함을 집으로 쓰고 싶은 생각도 들었다.

엔진이 있는 기관 실, 엔진 조작실 등도 봤다. 우리는 가이드와 마지막으로 기념사진을 찍고, 밖으로 나왔다. 나와 형은 건물 내부의 모션 시뮬레이터로 ‘디노 사파리’라는 영상 을 체험했다. 내용은 비가 오는 날에 내가 운전을 잘못 하여서 공룡 들이 풀려나서 우여곡절 끝에 도망쳐 나오는 것인데, 마지막에는 티 라노가 3번이나 작렬하여 끝내주었다. 그 다음으로는 ‘로봇혁명’관에 갔다. 이곳에서 먼저 본 것은 설명하 며 움직이는 인간형 로봇이었다. 이건 흥미가 없었지만,

▲ 거미형 로봇

다음은 엄청 났다. 바로 파로라는 위로용 하프물범 로봇이었는데, 만지면 정말 생 물처럼 반응하여 신기했다. 엑소스켈레톤이라는 근력 강화용 로봇 슈트, 표정을 인식하고 구현 하는 로봇, 무선 정찰 로봇 조종 체험기, 수술로봇 조종 체험기, 거미 형 로봇 조종 체험기, 팔굽혀 펴기나 물구나무 서기 등 다양한 행동 을 하는 휴머노이드형 춤추는 로봇 조종 체험기, 로봇 축구 예시를 보 여주는 로봇들, 벽을 기는 로봇, 배 관을 타는 뱀 로봇, 찰리라는 한국 인이 만든 인간형 로봇 축구용 로 봇, 자전거 타는 로봇들, 사다리 타 는 로봇, 자율주행차, 구동 프로그 램 짜는 체험기들도 있었다. 심지 어 큐브로 로봇을 만들어 보는 곳 도 있었다. 나는 그곳에서 손을 따 라오는 로봇을 만들어봤다. 이것들 말고도 빙고게임 대결을 할 수 있 는 로봇, 동작을 기억하는 로봇팔도 있었다.

블랙잭 게임을 하게 해 주는 로봇도 있었다. 블랙잭 게임은 카드의 숫자가 21에 제일 가까우면 승리하고, 21을 넘으면 아웃인 게임이다. 그런데 우리 가족 중 형이 유일하게 로봇에게서 이겼다. 그래서 나는 로봇이 밑장빼기를 한 것만 같았다. 그리고 로봇팔의 구동방식 설명서, 압력형 로봇팔, 분류용 로봇도 있 었다. 그런데 분류용 로봇이 사람과 달리 초스피드로 분류를 해서 신기 했다. 또 마지막으로 색깔을 인식하여 행동을 취하는 로봇, 코끼리 코 로봇손 등이 있었다. 이런 대단한 로봇들을 보니 미래과학이 기대되었 다.

그래서 더 보고 싶었지만 시간이 다 되어서 숙소로 갔다.

OMSI

오리건 과학박물관(OMSI, Oregon Museum of Science and Industry)은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위치한 과학 및 교육 박물관입니다. 이곳은 다양한 전시와 활동을 통해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STEAM)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며, 어린이와 성인을 위한 상호작용 전시물과 워크숍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OMSI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실험실과 학습 공간이 잘 마련되어 있어 직접적인 실습 경험을 통해 과학을 배우고 탐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플래닛리움, 실물 잠수함 전시, IMAX 영화관 등이 있어, 과학과 자연을 더욱 재미있고 몰입감 있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절에 따라 다양한 특별 전시와 이벤트가 열리기도 합니다.

Adult (14+) $20.00
Senior (63+) $17.00
Youth (3-13) $15.00
Infant (Under 3 years) Free
Address: 1945 SE Water Ave, Portland, OR 97214